본문 바로가기
리뷰/책리뷰

영향력을 돈으로 만드는 기술 - 박세인

by 2021. 11. 1.

영향력을 돈으로 만드는 기술 / 박세인

메가 인플루언서 보다 500~1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되는 방법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내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열 손가락 안에 드는 정도면 충분하다고 하는데요. 짧은 활동기간에 빠르게 성장한 인플루언서들을 살펴보면 자신만의 특정 분야를 명확히 정하고 특정 메시지와 해시태그를 반복적으로 노출해 그 분야에 관심 있는 타깃에게 확실한 콘텐츠를 집중하여 전달했던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특정 분야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내가 가장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것에 주목하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영향력을 돈으로 만드는 기술
영향력을 돈으로 만드는 기술

투자한 시간과 돈이 많다는 것은 내가 그만큼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이기 때문인데요. 내가 하고 싶은 것과 할 수 있는 것이 정해졌다면 다음은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지, 이것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한 답을 찾아야겠습니다. 저자는 방문자 수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내가 목표한 키워드를 장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다수의 다중이 팔로우하는 계정보다 소수의 핵심 타깃이 팔로우하는 계정이 훨씬 더 전환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숫자로 승부하는 것이 아닌, 작지만 결과가 나오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생존법입니다. 그렇담 그러한 핵심 타깃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우선 나에게 필요한 인맥을 직접 찾아 나서는 적극적인 친구 맺기도 중요합니다. 결과를 낼 수 있고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양질의 친구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그 방법으로 해시태그를 통해 관심사 기반으로 친구를 찾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프로필 이름과 정보가 나를 드러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프로필 이름 설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유튜브는 채널 아트(배너)와 첫 화면 관리, 영상 콘텐츠를 올리는 본문 영역이 가장 중요합니다. 유튜브는 채널에 방문한 사람들이 보게 되는 첫 화면은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 구독자에 따라 영상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규 구독자를 늘리고 재방문 구독자를 꾸준히 머물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정 영상의 조회수를 의도적으로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채널 맞춤 설정에서 홈 화면의 콘텐츠를 다양한 레이아웃을 활용해 노출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주제별로 영상을 모아 카테고리 화하고 그 재생목록을 묶어서 또는 하나씩 가로 또는 세로로 보이게 개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책에서는 채널별로 무엇이 중요하고 어떻게 실행하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그럼 공감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공감을 일으키는건 진정성이 아닐까요. 진정성이란 누군가가 나를 필요로 하는 때에 어김없이 그 자리를 지키고 있을 때만이 발휘되는 것입니다. 자신이 공략하고자 하는 활동영역이 더 명확할수록, 그리고 그곳에서 주로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는 목표 키워드가 무엇인지 확실하면 할수록 나를 가치 있게 알아볼 수 있는 빠른 길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모든 대중이 나를 알아봐 주기를 바라는 것은 시간 낭비며 과한 욕심이라 생각합니다. 내가 목표로 하는 곳에서 먼저 인정을 받는 것이 우선입니다. 진심이 오가는 사이를 넘어 사람들이 내 플랫폼에 머무는 이유에 대해서도 반드시 고민해 봐야 합니다. 내 주위의 사람들이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줄 수 있을 때 그 커뮤니티는 오래갈 수 있습니다. 그러려면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야 합니다. '성장한다'는 느낌을 받는 커뮤니티는 더 단단해집니다. 너무 높은 목표를 세우기보단 지금보다 조금만 더 노력하면 도달할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세우고 하나씩 성취할 때까지 올려야겠습니다. 책에서는 단계단계를 밝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되는 법을 소개합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되면 진정성 있는 공감과 진심이 오가는 소통이 먼저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나의 꿈, 주위의 사람들의 꿈이 실현될 수 있는 무언가를 나누어야 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