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책리뷰

지금 바로 돈 버는 기술 -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스마트스토어

by 2021. 11. 3.

지금 바로 돈 버는 기술 /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스마트 스토어

스마트스토어로 지금 바로 돈 버는 기술을 알려주는 책을 소개합니다. 유튜버 신사임당을 아시나요? 지금이랑은 다르게 채널 초기에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다뤘었는데요. 신사임당의 친구를 '창업 다마고치' 이름붙여 스마트스토어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A부터 알려줬습니다. 그 '창업 다마고치'의 장본인이 이 책의 저자입니다. 그렇게 시작한 창업을 지금은 승승장구하여 그 과정을 이렇게 책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를 하기위해 가장 먼저 네이버 데이터랩으로 아이템의 정보를 찾는 방법부터 알려줍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으로 아이템을 검색하면 카테고리별로 설정한 기간 동안 그와 관련된 키워드의 검색량과 클릭량, 성별, 연령 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에 맞추어 상품명을 정하고, 상세 페이지를 구성합니다. 검색량이 많으면 그만큼 그걸 파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기에 유리하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지금 바로 돈 버는 기술
지금 바로 돈 버는 기술

따라서 검색량과 함께 판매 등록수와 경쟁 강도를 꼭 확인하라고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상품에 대한 키워드를 확보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사람들이 제품을 어떤 단어로 검색할지를 계속 고민해야 합니다. 연관 검색어와 어떤 키워드가 뜨는지를 봐야합니다. 내가 등록한 상품이 상단에 노출되려면 검색량은 많지만 등록된 수가 적은 키워드를 찾은 후 잘 조합하여 제품명을 만들라고 조언합니다. 상품명은 경쟁률은 제일 낮지만 그중 검색량이 가장 많은 키워드를 찾아서 조합하면 됩니다. 검색량은 '블랙키위'를 통해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 키워드를 검색하는 성별과 연령 그리고 어느달에 가장 많이 하는지까지 알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분류한 다음, 키워드 경쟁률이 가장 낮은 카테고리로 상품을 등록하면 경쟁률이 낮은 순서대로 대장 키워드가 됩니다. 이 대장 키워드는 제품명을 정할 때 앞에 위치하게 됩니다. 키워드를 검색하는 성별, 기기, 계절성 등은 타깃팅을 고려할 때 꼭 필요합니다. 카테고리 분류가 어렵다면 네이버에 내가 등록할 상품을 검색한 후 가장 판매량이 많은 상품들이 어느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는지 확인한 다음 내 상품도 같은 카테고리로 적용하면 됩니다. 키워드로 검색을 할때 상단노출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마트 스토어에는 금은동 메달을 붙여주는데요. 이 메달 색이 판매량을 의미한다고 보면되는데요. 그거리게 판매량을 늘리는게 중요합니다. 검색 노출에서 우위를 차지하려면 동일한 카테고리 내에서 검색 엔진 최적화에 잘 맞추어 가산점을 최대한 많이 받는것도 중요합니다. 

 

책은 유료광고하는 방법도 소개합니다. 유료 광고는 네이버 검색 광고에 가입하여 비즈 머니를 충전해서 하면 되는데요. 광고비는 클릭 수당 책정되며, 미리 충전해 놓은 비즈 머니에서 차감됩니다. 광고 입찰 금액은 50원부터 시작하며 10원 단위로 높일 수 있으며, 기본 금액에서 약간 높게 설정한 후 노출 순위를 확인하면서 금액을 조정하라고 설명합니다. 온라인쇼핑몰을 준비할때 가장 걱정되는게 재고문제가 아닐까요. 저자는 상품은 처음에 어느 것이 잘 될지 모르기에 처음부터 너무 많은 금액을 투자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피해가 오지 않을 만큼의 수량으로 사입하고, 처음에는 마진을 포기하고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판매할 상품이 중국에서 소싱하면 마진이 얼마나 남는지 체크해 두어 상품이 많이 팔렸을때 해외구매를 통해 마진률을 높이라고 말합니다. 중국 소싱에 대해 막현히 어렵고 번거로울 것이라 생각했는데 물건을 구매 대행해 주는 일을 전문으로 하는 배송 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스마트스토어의 최종 목표는 브랜딩이였습니다. 브랜딩을 해야 치열한 검색 유입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템 스카우트에서 상품 검색량에 대비해 등록되어 있는 상품의 수를 검색해 보면, 경쟁 강도가 낮은 상품들이 눈에 띈게 되는데 그런 제품들은 대부분 브랜딩이 되어 있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장사의 본질은 좋은 물건을 좋은 가격에 많은 사람에게 알리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좋은 물건을 어떻게 가져올지, 어떻게 싸게 가져올지, 어떻게 많은 사람에게 알린 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한가지가 있습니다. 리뷰 관리입니다. 구매하려는 사람들은 후기를 보고 사고, 그러므로 좋은평이 많은 후기가 있는 상품에 믿음이 가게 되 구매로 이어질 것입니다. 저자는 후기 작성을 유도 방법으로 리뷰를 남기는 구매자에게 이벤트를 진행하라고 합니다. 후기만큼 고객응대도 중요합니다다. 리뷰에 고객응대가 형편없었다는 글을 종종 보았을 것입니다. 고객을 상담하려면 태도가 친절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더불어 내가 판매하고 있는 상품에 대한 이해가 확실히 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저자는 내가 판매하는 제품이 고객에게 어떤 점으로 이익이 될 수 있는지를 알고, 그것으로 고객을 설득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왜 꼭 구매해야 하는지 고객을 납득시킬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쇼핑에서 이미지는 중요합니다. 특히 사고 싶게 만드는 이미지가 중요합니다. 이미지는 장점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직관적이어야 구매자의 주의를 상기시킴으로써 관심을 끌어올 수 있다고 말합니다. 수익 증가로 채널의 확장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저자는 개인 유튜브 채널로 온라인 쇼핑몰 전반에 대해 다룹니다. 직접 경험하고 수입을 낸 현실적인 얘기기에 유용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창업을 고려중이시라면 책과 함께 유튜브 채널도 함께 보길 권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