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책리뷰

한 번이라도 모든 걸 걸어본 적 있는가 - 추천도서

by 2021. 11. 1.

한 번이라도 모든 걸 걸어본 적 있는가

살면서 모든 걸 걸어본 적이 있었나요? '앞으로 5년간은 죽었다 생각하고 토요일, 일요일을 포함해서 정확히 다른 사람의 두 배를 일하자. 그렇게 하지 않고서는 이길 방법이 아무것도 없다. 그렇게 해서도 안 된다면 그때는 깨끗이 포기하자.'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기적은 내 안에 있는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인생은 한 번뿐인데 적당히 살다가 원하는 것을 꿈만 꾸다 갈 수는 없다는 생각을 하던 차에 책 제목이 끌려 읽게 되었습니다.


한 번이라도 모든 걸 걸어본 적 있는가
한 번이라도 모든 걸 걸어본 적 있는가

 

저자는 의지를 단련하는 최고의 방법으로 운동을 꼽습니다. 건강한 신체에서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이 있습니다. 체력이 곧 정신력이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계획을 짜야합니다. 계획은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성취 가능하고, 근거가 있으며, 시간이 제한되어 있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구체적인 계획이 구체적인 행동을 이끌기 때문입니다. 누군가 당신에게 3초 안에 소원 세 가지를 말하라면 말할 수 있나요? 평소 매일 꿈꾸고 그려야지만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꿈을 마음속에 그리면서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놓지 않으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고 수많은 자기 계발서에서 언급하는 내용이 이 책에서도 나옵니다. 모든 일은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간절함에서부터 출발한다고 합니다.

 

위대함과 평범함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저자는 간절함과 노력이라고 말합니다. 간절함과 관련해 많은 사람이 착각하는 것 중의 하나는 내가 무엇인가를 원하는 것이 곧 내가 간절하다고 오해하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원하는 것과 간절함은 분명히 다릅니다. 간절함은 무언가를 원하는 것이 전제가 되어야 하지만, 그것은 단순히 원하는 것을 넘어 온 마음을 다해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공의 반대는 무엇일까요? 실패일까요? 성공의 반대는 포기하는 것입니다. 실패를 반복하다 보면 실패도 나아진다고 합니다. 실패를 극복하는 법은 어떤 게 있을까요? 실패를 경험하면 길도 잃고 희망도 사라졌지만 해야 할 일을 하는 것. 슬픔에 지지 않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부터 하나하나 해내는 것. 그것이 당장의 실패를 극복하게 해주는 힘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담을 들으면 한결같이 운이 좋았다고 말합니다. 정말 단순이 운에 좌우되는 게 성공일까요? 분명 운도 있어야겠지만, 그전에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간절함을 가지고 묵묵히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지렛대만 있으면 지구도 들 수 있다는 아르키메데스의 말처럼 지혜는 불가능해 보이는 것도 가능케 하는 지렛대가 됩니다. 남과 비교하여 나에게 없는 능력을 불평하기보단 경험을 통해 지혜로운 여우 같은 개미가 되야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