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동물보건사 자격증 자격시험 시행일정 시험과목 (+ 연봉, 전망)

by 2021. 12. 18.

동물보건사 자격증 자격시험 시행일정 시험과목 / 연봉 전망

동물보건사 자격시험이 2022년 2월 첫 시행 합니다. 동물병원에서 근무하는 사람들 중 수의사가 아닌 스텝들을 수의 테크니션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었는데요. 이제 동물보건사라는 명칭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반려동물 등의 간호사인 동물 보건사(수의 테크니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격증 시험일정과 시험과목, 응시자격 그리고 동물 보건사 연봉과 전망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동물보건사-자격증-자격시험-시행일정-시험과목-연봉-전망
동물보건사 자격증 자격시험


>목차<

1. 동물보건사 업무

-동물보건사 자격증

2. 동물보건사 자격시험

-응시자격

-시험일정

-시험과목

3. 동물보건사 전망 및 연봉


동물보건사 업무


동물보건사의 업무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동물 병원에서 수의사와 함께 동물의 간호 또는 진료 보조 업무를 합니다. 동물 간호 업무는 아픈 동물들이 입원했을 때 동물의 체온, 심박수 등 기초 검진 자료의 수집과 간호 및 요양을 위한 간호 업무 등을 담당합니다. 동물 진료 보조 업무는 약 짓기, 처치실 업무보조, 접수와 수납, 고객응대, 상담 등 보조 업무를 합니다.

동물보건사-업무
동물보건사 업무

동물보건사 자격증

농림축산 식품부에서 주관하는 국가 기술자격증으로, 동물보건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동물병원, 동물원 등 동물 관련 시설의 공무원으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단, 자격시험에 합격하더라도 결격사유 및 자격조건 충족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해 통과해야 자격증이 발부된다고 합니다.


동물보건사 자격시험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응시 자격이 충족되어야 응시할 수 있습니다. 응시 자격은 기본대상자와 특례 대상자로 나뉩니다. 자세한 시험과목과 시험일정을 아래에서 알아볼게요.

 

응시자격

기본 대상자
  • 전문대학 또는 같은 수준 이상 학교의 동물 간호 관련 학과 졸업자
  • 평생교육기관 동물 간호 교육과정 이수 후 동물 간호 관련 업무 1년 이상 종사자

 

특례 대상자
  •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서 동물 간호 관련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자
  •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 졸업 후 동물 병원에서 1년 이상 종사자
  • 고등학교 졸업학력 인정자 중 동물 병원에서 3년 이상 종사자

120시간의 교육을 이수해야만 자격시험을 치를 수 있으며, 96시간은 온라인 이론교육, 24시간은 동물병원 현장실습으로 진행됩니다. 온라인 이론교육은 12월 11일 이후 인증 양성기관을 택해 동영상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개시한다고 합니다.

 

기존 동물병원에서 근무한 수의테크니션도 특례조건을 만족할 경우 동물보건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 2021년 8월 28일 이전에 전문대 이상의 학교에서 동물 간호 관련 교육과정을 졸업한 경우
  • 동물병원에서 수의테크니션으로 1~3년 이상 종사한 경우

 

시험일정

  1. 시험일 : 2022년 2월 27일
  2. 원서접수 : 2022년 1월 17일~21일
  3. 합격자 발표 : 2022년 3월 4일 이전
  4. 시험장소 :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

동물보건사-자격시험-시험시간
동물보건사 자격시험 시험시간

원서접수는 동물보건사 자격시험 관리시스템 누리집(www.vt-exam.or.kr)에서 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

동물보건사 자격시험은 총 200문항으로 4과목으로 치러집니다. 과목당 100점 만점으로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점수가 100점 만점으로 60점 이상 받으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1. 기초 동물보건학(60문항) : 동물해부생리학, 동물질병학, 동물공중보건학, 반려동물학, 동물보건영양학
  2. 예방 동물보건학(60문항) : 동물보건응급간호학, 동물병원실무, 의약품관리학, 동물보건영상학, 동물보건행동학
  3. 일상 동물보건학(60문항) : 동물보건내과학, 동물보건외과학, 동물보건영상병리학
  4. 동물 보건·윤리 및 복지 관련 법규(20문항) : 수의사법, 동물보호법

동물보건사 전망 및 연봉


동물보건사-전망-연봉
동물보건사 전망

과거 동물병원 종사자들은 이직률이 높아 근속연수가 매우 짧았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소규모이다 보니 복지혜택이 적고 연봉이 최저시급인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었을 듯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반려동물보호법과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면서 접수, 상담, 행정을 지원하는 경영지원팀과 동물 간호와 처치, 진료보조를 돕는 수의테크니션도 영상, 외과, 내과, 임상병리, 입원관리 등으로 분담하여 전문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동물보건사-전망-국내-반려동물-시장-규모
동물보건사 전망 /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

동물보건사 연봉은 경력 자격증 유무 등에 달라지며, 3~5년 차 연봉이 3천만 원 전 후라고 합니다. 참고로 수의사 평균 월급이 623만 원(2019년 기준)입니다. 근무시간은 병원 규모에 따라 다르며, 대형병원은 24시간 3교대 근무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