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책리뷰

이번 생은 N잡러 (한승현) - 취미로 월 천만원 버는 법

by 2021. 8. 2.

이번 생은 N 잡러 / 취미로 월 천만 원 버는 법

지금은 본업 외 추가 수익의 파이프 라인을 만드는 사람이 많다. 월급만으로는 팍팍한 살림이 나아질 거라는 기대가 없기에 그럴 것이다. <이번 생은 N 잡러>의 저자도 본업은 UI 디자이너다. 본캐 외에 작가, 일러스트레이터, 강사, 크리에이터라는 부캐를 만들어 월급 외 1,500만 원이라는 수익을 벌고 있다. 어떻게 직장을 다니면서 이 많은 게 가능한 걸까?

 

이번생은 n잡러
이번생은 n잡러


처음은 A3 한 장 달력으로 시작하였다고 한다. 이후 크라우드 펀딩, 프리마켓, 프리랜서 마켓, 독립출판, PDF 전자책, 온라인 클래스, 대학 강의, 단행본 출간으로 이어진다. 대단하다는 말과 함께 존경을 표한다. 누구나 자신의 취미와 재능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시대라고는 하지만 대부분 본업인 경우가 많다. 직장생활과 함께 시작하였어도 어느 정도 수익을 이루면 퇴사를 하기도 한다. 그러나 저자는 직장을 끝까지 놓지 않고 이 많은 것들을 이뤘다. 

작고 빠르게 시작한 것이 전부입니다

좋아하는 일을 발견하고, 꾸준히 실력을 쌓아, 나에게 맞는 플랫폼을 찾아서, '작고 빠르게 시작한 것'이 전부라고 한다. 이 문장에 답이 있다. 작고 빠르게 시작하는 것은 쉬워 보이지만 결코 쉽지 않다. 아니 시작보다 꾸준히 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 계산기를 두들겨 노력 대비 이익이 적으면 생각이 많아진다. 빠르게 시작하는 것은 어떤가. 이거 저거 앞뒤로 생각해보고, 실행에 앞서 실패를 맛볼까 계획을 짜느라 시간이 걸린다. 수많은 자기 계발서에 앵무새처럼 반복적으로 말하는 '실행력'의 결과를 <이번 생은 N 잡러>에서 볼 수 있다. 저자의 수익실현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재능을 상품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방법

텀블벅, 프리마켓, 북페어, 온라인 스토어, 독립출판

2. 재능을 서비스로 만들어 판매하는 방법

크몽, 개인 프리랜서

3. 노하우와 경험을 판매하는 방법

클래스 101, 탈잉, 전자책, 단행본 출간


실행한 것들이 모두 성공한 것은 아니라는 걸 알 수 있다. 위 3가지 방법 외에 저자는 아이디어스, 스마트 스토어, 파이버, 그라폴리오에도 도전했다. 재능을 상품화하는 과정은 알고 있지만 방법을 모른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어떠한 과정을 거쳐 어떻게 진행되는지 세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플랫폼마다 장점과 단점 그리고 꿀팁까지 정리되어 있으니 N 잡을 고려중이라면 <이번 생은 N 잡러>를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