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책리뷰

N잡러의 돈은 잠들지 않는다 - N잡의 길을 열어주는 실천서

by 2021. 12. 12.

N잡러의 돈은 잠들지 않는다

N잡 시대라고 불러도 될 요즘입니다. 부업을 넘어 N잡을 통해 부를 일구는 시대. 그런데 이러한 'N잡은 특별한 재능이 있어야 가능한 거지'라며 미루고 있진 않나요? 그런 분들께 N잡의 길을 알려주는 실천서 한 권을 소개합니다. 저자는 곁에서 언니같이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마음으로 책을 썼다고 밝혔는데요. 그러한 마음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그럼 'N잡러의 돈은 잠들지 않는다' 책에 대해 알아볼게요.

N잡러의-돈은-잠들지-않는다
N잡러의 돈은 잠들지 않는다

저자 소개 

저자의 본업은 13년 차 아나운서입니다. 경제 관련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쇼핑몰 'YEOYU'를 운영하는 사업가이기도 합니다. 그밖에 본업을 살려 N잡을 이루고 그 와중에 공인중개사 시험에도 합격한 열정 부자입니다. 2014년 출판한 '스타일링 마이 라이프'라는 책에 이어 'N잡러의 돈은 잠들지 않는다'는 두 번째 책입니다.

 

여도은 작가의 N잡

 

어떤 분야든지 남들과 비교했을 때 더 많은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되는 분야가 있습니다. 또는 기술과 노하우를 갖고 있기도 하고요. 저자는 이러한 관심과 기술을 잘 다듬어 블로그에 글을 써 데이터를 쌓고, 그렇게 쌓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판매할 아이템을 찾아 쇼핑몰 오픈으로 N잡을 시작 하였습니다.

 

이 외 직업은 본업인 아나운서라는 직업에서 가지를 뻗어나간 유튜버, 스피치, 아나운싱 강의입니다. 이렇듯 자신이 종사하는 분야의 능력과 지식 혹은 취미와 관심을 발전시켜 또 다른 직업으로 확대해 나가라고 말합니다. 그 능력과 지식 또는 관심이 남들보다 월등히 잘하지 않아도 되며, 경험과 노하우를 전달하다 보면 공부하게 되기에 실력이 더 향상되는 선순환을 맛보게 된다고 말합니다.


N잡러의 돈은 잠들지 않는다


N잡러의-돈은-잠들지-않는다-part 1
N잡러의 돈은 잠들지 않는다 / Part 1

N잡을 이루고 성공한 저자들의 책을 여럿 읽었지만 그중 이 책이 좋았던 이유는 바로 실행할 수 있게 길을 알려준다는 점에 있습니다. 어느 사이트에서 무엇을 하고, 그 사이트는 이렇게 활용하라고 알려주는 실천서입니다. 큰 마음을 먹고 포부를 강하게 심지 않아도 지금 바로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실패했던 경험과 그 경험으로 배운 것, 개선 후의 결과를 담고 있습니다.

 

단기간에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쉽게 포기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또 목표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는
순간에는 더 집중해 마음이 무너지지
않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무엇이든 이루는 것보다
그것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은
N잡에도 적용됩니다.

N잡을 하려는 목적은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함일 것입니다. 그런데 맹목적으로 돈만을 좇게 되면 쉽게 지칩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모든 것이 하루아침에 결과를 보여주진 않기 때문인데요. 무엇이든 뿌리를 내리는 시간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한 시간을 오직 돈만 보고 투자하기엔 단기간에 결과를 맛볼 수 없기에 포기라는 수순을 밟게 되죠.

 

책에서 저자는 '돈은 따라오는 것이지 좇아야 하는 대상이 아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글을 보는 순간 '아-' 하며 얕은 탄식을 했네요. 부를 이루는 법을 알려주는 책 속에서 모두가 한 말. 그 글귀를 이 책에서도 마주하게 된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목적은 돈이지만, 돈이 따라오게 만들어야지 좇아야 하는 하는 대상은 아니었던 겁니다. 

목표를 수익에만 두지 않고, 그 일에서 얻는 부가적인 가치에 두어야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여주고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었습니다. 저자는 N잡을 통해 벌이도 좋아졌지만, 삶은 대하는 태도의 변화가 먼저였다고 말합니다. 성취를 할수록 자신감이 생겼고, 그 자신감으로 밝은 에너지가 넘치는 삶을 경험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유튜브엔 하루에도 수많은 성공담의 영상이 업로드됩니다. '얼마의 기간 동안 이만큼 수익을 이뤘다' 식의 영상들. 이러한 영상으로 인해 마음은 조급해집니다. 그들의 행보를 보며 비교하게 되고 자책하게 되죠. 저자도 같은 마음이었다고 합니다. 유명인들의 행보를 보며 비교하던 때도 있었지만, 자신의 페이스대로 끌고 나갔습니다. 그 과정에서의 마음가짐, 태도가 책에 담겨있습니다. 

 


유튜브 / 쇼핑몰


N잡러의-돈은-잠들지-않는다-part2N잡러의-돈은-잠들지-않는다-part3
N잡러의 돈은 잠들지 않는다 / Part 2, Part 3

저자의 N잡인 유튜브와 온라인 쇼핑몰을 어떻게 이루었는지 세세히 알려줍니다. 유튜버의 수익과 쇼핑몰의 제품 제작 과정.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파이프 라인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처음의 방향과 다른 선택을 해야 할 시점이 오면 과감하게 또 다른 길을 모색하는 '유연하게 지속'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말합니다. 꾸준하지만 현명하게 지속하는 법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해 줍니다. 유튜브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 그것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떤 콘텐츠의 광고단가가 높은지, 그 과정에서 수입원을 넓히는 방법 등이 담겨있습니다. 


N잡러의-돈은-잠들지-않는다-part4N잡러의-돈은-잠들지-않는다-part5
N잡러의 돈은 잠들지 않는다 / Part 4, Part 5

'N잡러의 돈은 잠들지 않는다'의 좋았던 점은 요즘 누구나 관심 갖고 있는 유튜브, 온라인 쇼핑몰, 작가를 다루고 있기도 하지만, 재테크를 다루고 있어서 좋았습니다. 경제분야 아나운서이기에 가능한 목차이지 않나 싶은데요. N잡으로 수입을 늘려 재테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담겨 있습니다.

 

N잡을 시작하고 싶은데 막연했던 분, 구체적 실천 방법을 찾고 계신 분, 실패를 경험해 포기하고 있던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자세한 방법과 함께 긍정의 에너지를 담고 있는 저자의 응원 메시지를 통해 마음의 불씨를 키울 수 있을 거예요. 저자의 마지막 글로 책의 리뷰를 끝내겠습니다. 

'쟤도 했는데 내가 왜 못해'라고
차라리 콧방귀를 뀌면서 책장을
덮자마자 무엇이든 시작하기 바랍니다.
당장에 성과가 나지 않더라도
버티세요!
모소 대나무의 성장처럼
여러분의 인내가
큰 결실을 맺을 겁니다.

댓글